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정보

에스로반의 성분 효과효능 사용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원더율마미 2023. 8. 30.

에스로반의 성분 종류

무피로신(mupirocin) : Mupirocin MUP이라고도 하며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을 퇴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강 내 또는 소아의 염증 치료를 위해 환부 피부에 연고로 바릅니다.


무피로신은 박테리아에서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며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피부 염증으로 인한 피부 감염에 사용되는 연고 제형과 특정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코 내부에 사용되는 비 연고 제형이 있습니다.
생후 2개월 미만의 영유아에게는 연고제제를 1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나잘연고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 연고 제형은 1g당 20mg의 무피로신을 함유합니다. 상처, 모낭염, 종기, 농가진 등의 피부 감염에 주로 사용할 수 있고 화상에 따른 세균성 피부 감염에도 사용됩니다.


제품 종류에는 주성분은 무피로신으로 동일하나 제약사마다 이름이 상이한데 에스로반 (Esloban), 베어로 반 (Bearovan), 박트란 (Bactran), 박테로신 (Bacterosin) 및 벤타손이 포함됩니다. 코 내부에 사용되는 비강 연고 제제는 무피로신칼슘 형태이며 무피로신의 함량은 동일합니다.

 

마데카솔이나 후시딘 연고보다 항균 범위가 넓어 메티실린 내성 황색 포도상구균은 물론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로반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중에는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통증을 느낄 수 있고 가렵거나 발진이 생기고 붉은 반점과 같은 피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몸이 붓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에 알 수 없는 알레르기 반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스로반의 효능효과

약국에서 구매가능하고 세균성 피부 감염질환에 큰 효과가 있어 상처나 여드름을 짜거나 손을 대서 생긴 상처에 많이 사용합니다.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어 세균이 가지고 있는 단백질을 합성하지 못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농가진, 모낭염, 불타다, 또한 아이들이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계속해서 긁고 진물이 나오는 경우나 피어싱 등 귀 뚫은 후 염증이나 외상으로 세균성 피부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딱지가 생긴 경우에도 에스로반 연고를 바르면 빠르게 아무는 효과가 있습니다.
15세 미만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농가진 경우 에스로반 연고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능합니다.
외상, 화상 등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유효균종이라 하는 마치 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포도상구균(포도알균), 기타 포도상구균(포도알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감염증의 원인균, 대장균 및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그람음성균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낭염, 농가진(고름딱지증),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 감염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람 음성균 : 세균은 크게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으로 나뉩니다. 그람염색법에서 적색균으로 대장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등이 있는데 대부분 내독소를 생성합니다. 세균이 그람염색되었을 때 2차 염색에 의해 붉게 나타나는 세균이며 그 범위가 넓습니다.
 
∎모낭염 : 모낭염은 모낭에 난 염증을 말하며 여드름과 비슷해 착각하기 쉽지만 여드름에 나타나는 면포대신 종기처럼 붉은 구진이나 고름이 발생하고 털이 많은 부위에 생기고 황색포도상구균으로 인해 모낭에 세균이 감염되어 생깁니다.
 
∎농가진 : 황색포도상구균과 연쇄상구균은 여름에 모기나 다른 곤충에 물렸을 때 생기는 흔한 질병인 농가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종기 : 종기는 피부의 어느 부위에나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항생제는 인위적으로 자극하지 않고 상태를 완화시키는 약으로 사용됩니다.

 

에스로반의 사용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감염 부위를 소량의 양을 하루 2~3회 발라주되 약에 대한 내성으로 약효가 없을 수 있으므로 사용기간은 10일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필요한 경우 도포된 영역을 드레싱 하거나 밀봉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균주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고 같은 균주가 다시 감염되면 항생제가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몸 안에 남아 있다면 항생제를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그리고 모유 수유는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약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상처와 손상된 피부에 장시간 사용하지 중지해야 합니다.
눈, 코와 비슷한 점막에 사용하지 말고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을 중심정맥삽관 부위에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화끈거림, 가려움, 발진, 붉은 반점과 유사한 피부 민감성 반응이 가능할 수 있고 메스꺼움, 건조한 피부, 다정함, 붓기, 접촉성 피부염, 그리고 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